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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드벨벳 '빨간 맛', 서울시향이 연주하면 무슨 맛일까 - 한겨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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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향·SM 첫 협업 곧 공개…박인영 음악감독 편곡
레드벨벳 ‘빨간 맛’이 수록된 앨범 <더 레드 서머> 표지. 에스엠엔터테인먼트 제공
레드벨벳 ‘빨간 맛’이 수록된 앨범 <더 레드 서머> 표지. 에스엠엔터테인먼트 제공
오케스트라가 연주한 레드벨벳의 ‘빨간 맛’은 어떤 맛일까? 서울시립교향악단과 에스엠(SM)엔터테인먼트가 첫 협업 결과물로 ‘빨간 맛’ 오케스트라 버전 음원 작업을 마쳤다. 조만간 에스엠의 디지털 음원 공개 유튜브 채널 ‘에스엠 스테이션’과 국내외 주요 음원 사이트를 통해 공개할 예정이다. 서울시향이 케이팝 연주곡을 발표하는 건 이번이 처음이다. 앞서 서울시향과 에스엠은 지난달 12일 장르 간 협업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빨간 맛’을 먼저 발표한 뒤 샤이니 종현의 발라드 ‘하루의 끝’ 오케스트라 버전도 잇따라 선보일 예정이다. 편곡은 박인영 음악감독이 진행했다. 클래식을 전공한 뒤 대중음악 작곡·편곡가, 영화음악가로 활동하며 김범수의 ‘보고 싶다’, 성시경의 ‘두 사람’, 김동률의 ‘답장’, 이승환의 ‘심장병’ 등의 현악기 편곡 작업을 한 바 있다.
박인영 음악감독. 박인영 제공
박인영 음악감독. 박인영 제공
애초 60인조 넘는 대규모 편성을 고민했지만, 코로나19 사태로 연주자의 ‘거리두기’를 지키기 위해 44인조로 줄였다. 현악기(30명), 금관악기(9명), 목관악기(5명)에다 피아노(문정재)를 더했다. 여기에 통통 튀고 대중에게 친숙한 원곡의 리듬을 최대한 살리고자 일렉트로닉 비트를 가미했다. 그 결과 오케스트라 특유의 풍성하고 고풍스러운 사운드와 원곡의 청량한 느낌이 공존하는 음악으로 재탄생했다. ‘빨간 맛’ 원곡에는 랩 파트도 있다. 오케스트라 버전에선 바이올린 활이 마치 랩을 하는 것처럼 흥겹게 춤을 추고 관악기가 뒤를 받친다. 박 감독은 “랩을 어떻게 표현할지 고민하다 결국 높낮이와 흐름을 모두 악보로 따서 바이올린이 랩을 하듯 이끌어가도록 했다”고 말했다. 원곡에서는 랩이 여덟 마디지만, 편곡이 흥미롭다는 에스엠 쪽 요청에 따라 네 마디 더 늘렸다. 원곡의 랩과 오케스트라 버전의 같은 대목을 비교해 듣는 재미가 있을 듯하다. 이번 협업은 케이팝과 케이클래식이 만나 장르를 넘어서는 새 영역을 개척했다는 데 의미가 있다. 케이팝은 권위와 품격을 얻고, 케이클래식은 세계의 더 많은 대중으로 저변을 넓히는 계기가 될 것으로 보인다. 에스엠은 이번에 클래식 레이블 ‘에스엠 클래식스’를 출범시켜 다양한 콘텐츠 융합을 선보일 계획이다. 김윤하 음악평론가는 “케이팝에는 음악뿐 아니라 패션·춤·뮤직비디오 등 다양한 요소가 복합돼 있다”며 “이번 협업은 비주얼 요소를 걷어내도 음악 자체만으로 충분히 매력적이며 폭넓은 대중이 즐길 만한 콘텐츠로서의 가치를 증명한다는 데 의의가 있다”고 말했다. 서정민 기자 westmin@hani.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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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uly 09, 2020 at 04:50P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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