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arch

지니뮤직, 음악 플랫폼 업계 최초 AI 앨범 '신비와 노래해요' 출시 - 청년일보

dangdutandutdut.blogspot.com

【 청년일보 】 음악감상 영역을 넘어 음악창작 영역으로 인공지능(AI) 기술의 영향력이 커지고 있다.

지니뮤직은 24일 국내 음악 플랫폼 업계 최초로 인공지능(AI) 동요앨범 '신비와 노래해요'를 출시했다. 지니뮤직은 올해 초 AI 창작영역 진출을 위해 CJ ENM, 강소기업 업보트 엔터테인먼트와 사업제휴를 맺고 AI 작곡 프로젝트를 진행했다.

지니뮤직은 AI 작곡 프로젝트 총괄 프로듀싱을 맡았다. CJ ENM 애니메이션 사업부는 캐릭터 선정을 비롯한 제작에 공동 참여했고, 업보트엔터인먼트의 인공지능사업부는 AI 작곡 시스템을 제공했다. 3사는 1년간 협업 프로젝트를 진행해 AI 동요앨범 신비와 노래해요를 완성했다.

신비와 노래해요는 일반인이 AI 창작곡을 보다 친근하게 접하도록 '신비아파트' 캐릭터가 노래하는 뮤직비디오 2편, 음악 5곡으로 구성됐다. 

신비와 노래해요는 AI 작곡 시스템 '아이즘(Artificial Intelligence System of Music, AISM)'을 기반으로 만들었다. 

아이즘(AISM)의 작곡은 음악이론을 학습한 컴퓨터가 규칙화된 특정 조건에 부합하는 빅데이터를 생성하는데서 시작된다. 아이즘은 스스로 다량의 빅데이터를 생산하고, 인간 작곡가가 제공하는 '표기된 데이터'를 기반으로 준지도 학습을 받는다. 이를 통해 의미 있는 음악 데이터를 생산하고 이용자에게 '콘셉트 작곡' 모드와 '취향 작곡' 모드를 제시한다.

콘셉트 작곡 모드는 이용자가 장르, 분위기, 감정표현 키워드를 입력하면 AI가 만든 신곡을 바로 들려준다. 취향 작곡 모드는 이용자가 좋아하는 취향의 노래를 입력하면 유사한 스타일의 음악을 생성한다. 신비와 노래해요에 수록된 '할로윈 성으로' 등 3곡은 콘셉트 작곡 모드를 통해 탄생됐고, '층간소음송'등 2곡은 취향 작곡 모드로 제작됐다.

지니뮤직은 어린이의 순수한 감성을 담은 완성도 높은 동요 앨범을 만들기 위해 전문 편곡자가 AI 창작곡을 다시 한번 편곡하는 과정을 거쳤다. 지니뮤직은 세계 음악시장을 겨냥해 12월 글로벌 대상 AI 동요 앨범 출시계획도 갖고 있다. 

지니뮤직은 3사의 협업 AI 작곡 프로젝트가 앞으로 음악분야 AI 창작의 마중물이 될 것으로 기대했다.
 
지니뮤직은 AI 앨범 출시를 통해 시장 수요 창출 가능성을 확인한 후 1인 미디어 시대 콘텐츠 크리에이터를 위한 AI 창작 배경음악서비스(BGM)를 추진할 계획이다. 더 나아가 게임, 영화, 광고 등 미디어 융합 콘텐츠로 AI 창작 활용, 전문 작곡가에게 고도화된 AI 작곡 서비스툴 제공 등으로 보다 창의적인 AI 창작 생태계를 구축해 나갈 예정이다.

조훈 지니뮤직 대표는 "AI를 활용한 창작영역 진출의 궁극적인 목표는 음악 창작에 대한 욕구가 있으나 만들 수 없었던 일반인도 창작의 기쁨을 누리도록 하기 위해서다"며 "AI 창작영역 진출 후 1인 미디어 시대 콘텐츠 크리에이터와 융합 콘텐츠 제작에 협업하고, 음악 전문가에게도 실질적인 도움을 주는 생태계를 구축하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 청년일보=박준영 기자 】

Let's block ads! (Why?)




September 24, 2020 at 07:15AM
https://ift.tt/2RRTgWv

지니뮤직, 음악 플랫폼 업계 최초 AI 앨범 '신비와 노래해요' 출시 - 청년일보

https://ift.tt/3ffJW8k


Bagikan Berita Ini

0 Response to "지니뮤직, 음악 플랫폼 업계 최초 AI 앨범 '신비와 노래해요' 출시 - 청년일보"

Post a Comment

Powered by Blogger.